모형 혹은 고증2015. 7. 30. 18:47



용가리가 지네 홈페이지를 통해 6823 Pz.Bef.Wg.IV Ausf.J 의 키트화를 예고했다. 용가리 우사라던지, 사이버하비 샵이라던지, 페북이라던지, 트잉터라던지가 아닌 지네 홈페이지를 통한 예고는 백만년만인지라 나름 반갑다.

요즘 Pz.Bef.Wg과 Pz.Beob.Wg의 키트화가 이어지다 보니 조금 헷갈릴 수도 있는데 Pz.Bef.Wg.은 Panzerbefehlswagen의 약자로 통신기기를 강화한 지휘장갑차량을, Pz.Beob.Wg은 Panzerbeobachtungswagen의 약자로 (기갑부대에 배속된 포병용) 관측장갑차량를 의미한다. 양자 공히 통신 안테나가 많이 달려있지만 포병 관측차량은 큐폴라 옆에 안테나 비슷하지만 짧고 두툼한 포병 관측용 페리스코프 T.S.R.1을 사용하기 위한 디바이스가 달려있다는 점이 구분점이다. 더하여 4호전차의 경우엔 전자는 일반 4호전차용 큐폴라를, 후자는 몸을 전차 밖으로 내밀지 않고도 SF14Z 페리스코프를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3호 돌격포용 큐폴라가 달려있는 것도 또 하나의 외형적 차이점인데 박스아트에는 스페이서 부품위에 얹혀진 3호돌격포용 큐폴라가 엊혀지지도, 큐폴라 근처의 포병 관측용 페리스코프 T.S.R.1가 붙어 있지도 않은 통상형 4호전차와 비슷한 외관을 보여주고 있으니 이건 당연히 지휘형 4호젅차 Ausf.J겠지. (어쩌면 불요부품으로 해당 디바이스가 들어있을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이 키트에는 지휘전차용 부품들이 들어있다, 괜찮은 수준의 찌메리트가 되어있다는 메리트가 있으나 불행히도 궤도가 매직트랙이 아닌 DS 궤도라는 점은 마이너스라 하겠다.

Posted by 우마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