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 혹은 고증
AFV 호랑이 구하기
우마왕
2009. 5. 3. 03:21
AFV 클럽제 강철발 호랑이들은 치명적인 문제를 서너개 갖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보기보다 정도 이상의 수축이 많다는 것인데 (이것은 메이커의 입장에선 부품의 두께, 즉 PS의 가성에 맞춰 조성과 금형 설계를 조절해야 하는, 노하우가 필요한 꽤나 미묘한 문제로 현재 이 부문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타미야조차 가끔 보이는 - 15년전에 한 번, 킹타이거 2종의 차체 후방에 나온 기묘한 수축을 의미한다 - 실수다.) 그렇긴 해도 그런 건 노가다로 수정 가능하니 패스.
두 번째는 바로 포탑이 정확히 1밀리 높다는 것이다. 아마도 포탑 하부의 모습을 정확히 재현하려고 하다가 정작 전체 높이를 높여버리는 설계 미스를 저지른 것 같다. (중상급 메이커가 일류에 진입하려 할 때 흔히 저지르는 삽질이고, 이걸 넘어설 때야 비로소 일류메이커라 할 수 있을 것 이다. 4호 A~E를 내놓고 있는 용가리나 트라이스타도 비슷한 실수를 저지르고 있어 이들을 최고 수준의 메이커로 꼽기엔 3% 쯤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
문제는 그걸 몰랐을 때 3마리를 질렀다(즉 후기형 2마리를 지르고 지른 게 도착하기도 전에 비트만 차량 나온다길래 같이 질렀다)는 건데, 그런 사실을 모른다면야 그냥 어떻게 넘어가겠지만 뭔가 필이 이상하길래 세워놓고 재보니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정도로 눈이 높아져 버린 입장에선 그냥 넘어가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개노가다는 귀찮으니 패스, 결국 별매 포탑을 지르거나 타미야 티거 초기형의 포탑 런너 (아마 E였지?)를 질러다가 손을 봐야 할 듯 하다.
또 하나의 문제점이라면야 포신은 알루미늄인데 포의 나머지 부분이 모두 폴리스타일렌이라 중량 균형이 안 맞는다는 것이다. 결국 이래저래 타미야 티거 초기형의 포탑 런너가 유일한 대안이다.
그러고 보믄 현가장치의 자중변형의 재현하려면 가동식 신발들을 질러야 하는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보기보다 정도 이상의 수축이 많다는 것인데 (이것은 메이커의 입장에선 부품의 두께, 즉 PS의 가성에 맞춰 조성과 금형 설계를 조절해야 하는, 노하우가 필요한 꽤나 미묘한 문제로 현재 이 부문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타미야조차 가끔 보이는 - 15년전에 한 번, 킹타이거 2종의 차체 후방에 나온 기묘한 수축을 의미한다 - 실수다.) 그렇긴 해도 그런 건 노가다로 수정 가능하니 패스.
두 번째는 바로 포탑이 정확히 1밀리 높다는 것이다. 아마도 포탑 하부의 모습을 정확히 재현하려고 하다가 정작 전체 높이를 높여버리는 설계 미스를 저지른 것 같다. (중상급 메이커가 일류에 진입하려 할 때 흔히 저지르는 삽질이고, 이걸 넘어설 때야 비로소 일류메이커라 할 수 있을 것 이다. 4호 A~E를 내놓고 있는 용가리나 트라이스타도 비슷한 실수를 저지르고 있어 이들을 최고 수준의 메이커로 꼽기엔 3% 쯤 부족한 것도 사실이다. )
문제는 그걸 몰랐을 때 3마리를 질렀다(즉 후기형 2마리를 지르고 지른 게 도착하기도 전에 비트만 차량 나온다길래 같이 질렀다)는 건데, 그런 사실을 모른다면야 그냥 어떻게 넘어가겠지만 뭔가 필이 이상하길래 세워놓고 재보니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정도로 눈이 높아져 버린 입장에선 그냥 넘어가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개노가다는 귀찮으니 패스, 결국 별매 포탑을 지르거나 타미야 티거 초기형의 포탑 런너 (아마 E였지?)를 질러다가 손을 봐야 할 듯 하다.
또 하나의 문제점이라면야 포신은 알루미늄인데 포의 나머지 부분이 모두 폴리스타일렌이라 중량 균형이 안 맞는다는 것이다. 결국 이래저래 타미야 티거 초기형의 포탑 런너가 유일한 대안이다.
그러고 보믄 현가장치의 자중변형의 재현하려면 가동식 신발들을 질러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