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전 밤인가, 그제 새벽인가.... 였을 겁니다. 최신 버전 (7.5.8.527)이 업데이트되었다는 것을 알고 하던 작업을 중단하고 업데이트를 설치했습니다. 설치를 마치고 다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작업을 계속했죠. 그런데 압축저장을 하고도(이전과 바뀐게 없는데도) 용량이 20배 정도 뻥튀기 되는 사건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몇 가지를 실험해봤지요.

. 일반 텍스트로만 구성된 파일의 경우, 아래의 그림처럼 약 35%의 용량 증가가 생깁니다.



2. 셀이 있는 표가 좀 들어간 파일은 아래의 그림처럼 약 1470%(14.7배)의 용량증가가 발생합니다.


3. 표의 수, 즉 셀이 많아질수록 파일의 용량은 기하급수로 불어납니다. 최종적으로 2439% (약 24.4배)의 용량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단순히 세이브된 파일의 용량 증가만이 아니라 프린터로 전송하는 가상 파일의 용량또한 매우 커진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같은 결과물을 얻기 위한 시간낭비가 더 심해진다는 거죠.

그리하여 한컴에 연락해서 기존 업데이트 파일을 구할 수 있다면 다시 백데이트를 하고 싶을 정도의 어이없는 상황이라고 말해줬는데 일단 그쪽 고객지원센터에선 지원이 안된다는 답만 들었습니다. 또한 한글 개발팀에 있는 분의 것으로 보이는 블로그의 업데이트 포스팅에 이 포스팅을 트랙백했는데 과연 어떻게 처리될 지 두고 봐야겠지요. 이런 현상이 벌어진 분은 안 계신가요? 한 번 확인해보심은 어떠실지?

p.s...드디어 6개월만에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과연 문제는 해결되었을까요? 궁금하신 분은 이 포스팅를 눌러보세요
Posted by 우마왕